-
가족생활교육에 따른 접근(생태학, 갈등, 가족발달 등)가족생활교육 2023. 6. 13. 19:51
3. 가족생활교육에 따른 접근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접근 방법들은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드러내는 것이며, 구체적의 가족생활교육을 구조화하고 계획, 수행할 때, 그 방향을 제공해 준다.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나 또는 이론과 실습부분에서 유기 관련성을 갖기 위해서는 생활교육의 이론적 개념을 사용하거나여러 개념들을 전체적으로 통합된 방향으로 사용해야 한다.
가족생활교육에는 하나의 지배적인 이론 보다는 여러 접근방법(관점)이 제시되고 있는데, 대표적인 것은 가족체계론적 관점, 가족 발달적 관점, 건강가족적 관점으로 보고 있다. 이에 가족생활교육의 기초이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생태학적 접근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생태학적 접근은 가족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체계로 보고, 가족이 그 상호작용 속에서 유지, 성자, 발전된다고 보는 것이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가족을 이해하려고 하는 미시적 접근이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전제는 인간의행동이 서로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 된다는 것이다. 기본가정은 인간은 상징을 창조하고 조작할 수 있는 존재로 본다.즉, 인간은 추상적이고 정교한 언어적, 비언어적 상징체계들을 통하여 의사소통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이러한 능력은 자신이 타인으로부터 어떠한 기대를 받고 있으며, 어떠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지 인식하게 한다. 상징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그 의미가 창출된다.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떤 사물이나 행위에 대한 의미를 학습하게 된다. 인간은 상황에 대해 주관적 해석을 하며, 해석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은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처하여 이를 어떻게 인지하고 해석하는가에 관심을 같으며, 개인이 선택적으로 반응하는 주관적 입장에서 사회현상을 파악하고자 한다.
인간의 자아개념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형성되는 것이다.
아동은 가족 안에서 부모 및 형제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속적으로 반성하면서 자아개념을 수정해 간다.
2) 갈등 이론
갈등이란 구성원들 간에 동기 및 정서가 대립되어 일어나는 적대적인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그 단위는개인으로부터 거대 집단까지 다양하다. 갈등이론에서는 갈등을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전제한다.
즉 인간의 기복적 속성과 제한된 사회자원 때문에 갈등이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가족연구에 적용된 갈등 이론은 가족 내 권위나 자원이 분배되는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갈등을 겪는다는 것에 주목하였다.
한정된 자원을 분배하는 과정에서 가족구성원 개개인의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이끌어 낼 수 있는 대응방식이 무엇이며, 어떤 갈등관리 방식이 사용되느냐에 따라 가족의 유지와 해체가 좌우 될 수 있다.또한 갈등 이론은 가족 내 구성원의 성과 연령에 따른 구조적 차이가 성적 불평등이나 세대 간의 발등을 유발 할 수 있다는 점도 중요시 했다. 갈등 이론가들은 경제적 생산의 주요 책임자이고 공급자인 남성이 가족 내에서 권력을 독점하여 우월 지위를 차지하며, 부와 권력과 같은 능력이 없는 여성과 아동은종속적이 된다는 설명하였다.
3) 사회적 교환이론
사회적 교환 이론의 가장 기본적 명제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이익을 추구 하고 손해를 피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비용은 최소화하고 보상을 극대화하는 상호작용이나 인간관계를 추구한다.여기서 보상과 비용은 물질적인 것뿐만 아니라 심리적 만족감이나 불쾌감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이다. 사회적 교환이론은 부부관계에 나타나는 권력의 차이도 각자가 지닌 자원이 사회∙문화적맥락 속에서 다르게 평가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예를 들어 임금노동을 하는 남편과 가사노동을 하는 아내의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임금 노동의 가치가 가사노동보다 높게 평가되는 사회적맥락에서 남편이 아내보다 자원을 더 많이 가진 것으로 여겨진다.
부부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공평한 교환관계가 이루어져야하기 때문에 자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남편은 아내보다 더 많은 남편은 아내보다 더 많은 권력을 요구하게 되고, 아내는 남편에게 권력을 양도하는 비용을 지불하지만 남편의 임금을
공유할 수 있는 보상을 받게 된다.
4) 가족발달 이론
가족을 상호작용하는 개인들의 집합체로 본다는 점에서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과 유사하다.하지만 시간을 통한 가족변화에 초점을 둔다는 특징이 있다. 가족 발달 이론은 가족을 순간순간 변화하는 동태적 집단으로 파악하며, 가족체계의 종단적 경로인 가족생활주기를 중요시한다.
개인의 생애발달에서도 각 시기에 이루어야 할 발달과업이 있듯이 가족발달 이론에서도 원만한 가족생활을 위하여 가족이 성취해야 할 단계별 발달과업을 가정한다. 가족생활주기에 따른 과업을 가족이 단계적으로 수행해야만 가족구성원들이 안정되고 충족감을 느낄 수 있다. 각 단계별 발달과업은 반드시이루어져야 하는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가 있으며, 결정적 시기에 과업이 수행되지 않으면 가족은역기능을 나타낼 수 있다.
5) 가족체계 이론
체계(system)란 여러 개의 부분들이 모여 구성된 복잡한 전체를 의미하며, 체계는 각각의 부분들이 모여 이루어지나 각 부분들이 서로상호 교류를 하면서 새로운 관계성을 형성한다.따라서 부모와 딸, 아들로 이루어진 4인 가족은 하나의 가족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 가족의 아버지, 어머니, 딸, 아들이 지닌특성을 각각 분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각 구성원의 분석만으로는 가족 전체를 이해했다고 볼 수 없다.
부부관계, 부녀관계, 모녀관계, 부자관계, 모자관계, 형제 관계 등 서로 상호 작용 관계의 작용을 관찰한 후에야 비로소 가족체계를 이해 할 수 있다. 각 체계는 상호성과 항상성을 가진다.체계를 이루는 각 부분들은 서로 맞물려 돌아가는 톱니바퀴들과 같다. 상호성이란 체계 내의 한 부분에서 발생한 변화가 체계 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쳐 또 다른 변화를 초래한다는 것이며, 항상성은 체계는 근본적으로 안정,평형상태를 유지하려고 하는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가족체계는 외부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대처하고 가족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으로 유발되는 변화에 반응하면서, 가족 내의 안정을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6) 구조기능주의 이론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사회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상호의존 하는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전제한다.사회를 구성하는 각 부분들, 즉 사회내적구조들은 고유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체계, 종교체계, 교육체계, 가족체계 등이 상호의존적 관계 속에서 맡은 바 기능을 수행해야 한다.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한 부분, 즉 하위 단위로서 사회에 이바지하는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며, 동시에 가족구성원들은 위한 기능을 수행한다. 구조기능주의 이론은 가족이 사회와 가족구성원 개인에 대해 어떤 기능을 하며, 사회와 어떻게 연계되어 있는지를 설명해 주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사회가 가장 잘 기능하고 유지되기 위해 가족의 구조와 기능이 어떻게 변화했고 변화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가족은 개별 구성원들에게 기본적 지위를 할당하고 사회화시키며, 사회에서 노동력을 재생산하며, 가족구성원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7) 성인지적 접근: 여성학적 이론
성인지적 접근은 남성중심 사회에서의 여성의 예속적 지위와 전통적 성역할은 더 이상 가족을 건강하고 기능적으로 유지, 발전시켜 나갈 수 없기 때문에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건강한 가정을 형성하기 위하여 남녀 모두 성에 대한 차별이나 부당함 없이 유연하고 합리적인 성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는 것이다.자유주의적 여권론의 입장에서는 전통적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여성에게 불리한제도나 정책을 연결되어 있으며, 이의 해소를 위해서는 여성에게도 남성과 같은 법적 지위와 교육, 취업,승진 등의 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 부당한 사회제도와 법의 개혁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성인지적 접근은 비록 여권론의 입장에서 출발하여 남녀의 고정적 성역할을 문제 삼아 평등한 성역할에 대한 인식과 수행을 의도한다 하더라도, 한편에서는 성이라는 변수에 관계없이 한개인과 가족이 어떻게 자신과 가족의 삶을 꾸리고 발전시키는 데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의 관점을 중시한다. 일-가정 양립, 예비부부나 부부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에서 성역할의 문제, 남성 은퇴 휘 프로그램에서의 생활수행능력 향상 등이 그 예이다.
'가족생활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족기능의 변화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경제적, 정서적) (1) 2023.06.13 가족구조의 변화(이혼가정, 재혼가정, 다문화가정) (0) 2023.06.13 가족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다문화 자녀 인구의 증가) (0) 2023.06.13 가족환경 변화에 따른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저출산 현상, 문제) (0) 2023.06.10 사회의 변화에 따른 필요성 - 한국 사회의 변화 (1) 2023.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