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의 개념과 목적

김지조 2023. 6. 8. 21:22

 

1. 가족생활교육의 개념

 

1) 가족의 개념
 ① ‘가족’의 정의에 포함되어 있는 요소와 해석
 -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족에서 태어나 가족과 함께 일상적 생활을 하고, 생활의 터전을 공유하며, 서로의
생각을 반영하기도 한다. 그러나 가족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명쾌한 답을 내리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가족이란? 정서적 의미, 가족의 구조 등이 모두 포함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부부의 혼인과 자녀 출
산의 혈연관계를 강조하고 이에 기초한 집단이라는 외형적 구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에서부터, 공동의 거주, 보호와 지원의 의무, 경제적 조직체, 공통의 정체감, 정서적 유대 등의 의미를 담고 있다. 

전통적 관점에서 가족의 정의는 가족의 구성을 유지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서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집단으로서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겼다.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정의는 전통적 관점과는 여러 가지로 많은 변화를 거치고 있다.


 - 가족원이 한 가구에서 생활하는 형태에 변화가 있고, 가족 구성에서부터 구조적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가족적 유대를 형성하는 데도 혈연관계의 범위가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오늘날 가족에 대한 정의는 가족 구성이나 형태에 관한 ‘다양성’과 혈연관계가 아니더라도 ‘공통의 정체감’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적 단위라는 의미와 인간관계의 질적 측면에서의 ‘정서적 유대’를 포함하는 통합적 개념으로 해석되어 포괄적인 의미로 이해된다. 현대적 관점에서의 가족의 의미는 가족의구조적인 측면보다는 구성원 간의 관계와 가족의 기능을 더 강조하는데, 현대 사회에서 가족의 구조나특성에 관계없이 가족의 기능을 가족 건강성의 주요 요소로 보고 있는 것도 그러한 이유이다.

 ② 오늘날 가족에 대한 정의
 - 더 이상 보편적이거나 고정적이고 일반화할 수 없다.
 - 전통적으로 제시되어 왔던 공동거주, 경제적 협동, 재생산, 결혼으로 공인된 성적 관계를 유지하는 남녀 성인, 결혼에 의해 출생한 자녀, 법적 유대, 애정과 존경 같은 심리적 정감 등의 요소와 개념은 가족에대한 개념은 현대와 맥은 같다.


 ③ 가족이 갖는 양면적 상황과 특성
 - 가족은 인류의 역사 이래 어떠한 형태로든 존재해 왔으며, 사회의 기본단위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 사람들은 가족을 통해 신체적, 정서적, 경제적 만족을 구하고 그 지원을 얻기 위해 스스로를 가족에 포함시키면서 가족이라는 제도를 유지시켜오고 있다.
 - 가족은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을 형성하는 가장 의미 있고 기능적인 제도이다.
 - 가족은 개인들의 일상생활과 밀착된 보편적 집단이며 특별한 결합체로서, 개인과 사회조직의 중간 역할을 동시에 수행.
 - 가족은 개별구성원들에 의한 개인적 측면과 가족이 속해 있는 문화 및 지역사회에 의한 사회적 측면의
양면성을 갖는다.
 - 가족의 공통점은 가족의 형성과정, 가족이 수행하는 기능, 가족에 대한 기대감 등이며, 가족의 다양성은가족의 유형, 가족구성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 등
 - 보편성과 다양성의 문제는 시간과 공간이라는 두 축을 통해서도 파악된다.
 - 지리적으로 다양한 문화권에서도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가족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 같은 지역, 같은 문화권에서도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가족의 다양한 모습 파악
 - 현대사회의 특징은 개인, 가족, 사회와의 긴밀한 관계 이므로 양면적 구조와 특성 속에서 가족의 의미와 유형, 기능 등이 다양하다.
 - 현대사회에 맞는 시대, 문화, 사회변화에 따라 보편성과 다양성을 통합한 현대적 가족의 개념이 정립됨
 - 두 명 이상의 개인이 혼인, 혈연, 입양, 동거 등의 방법으로 맺어져 경제적, 정서적으로 서로 지속적인의존 관계와 정서적인 유대를 유지하고 서로의 성장과 발달, 안정과 보호를 책임지는 사회적 집단이자공동체이다.

 


2) 생활의 개념

① 생활의 의미
 - 생활이란 생존하기 위해 활동하는 것, 생존을 포함한 행위의 총화를 의미.
 - 생존이 생명의 유지 및 계속의 기능이 영위되는 것이라면, 생활은 주체성을 가지고 생명 유지 및 계속의 기능을 영위하는 것으로서, 생존과 책임을 더한 방법적인 자율의지로서의 사유 활동과 가치, 윤리적과제를 포함
 - 일정한 환경에서 활동하며 살아가는 것, 생계나 살림을 꾸려 나가는 것, 조직체에서 그 구성원으로 활동하는 것, 어떤 방법이나 목적에 맞게 행동하거나 활동하는 것, 살아서 경험하고 활동하는 것, 삶을 영위 하는 것 등
 - 생활과 비슷한 용어: 생계, 생존, 삶, 인생, 생애, 일상, 살림 등
 - ‘생활’과 ‘살림’의 유사성과 관련성이란 생존에 더해 방법적인 자율적 의지와 기치 윤리적 과제 포함
 - 스스로의 삶이나 타인의 삶을 ‘살리는’ 구체적인 행위 포함
 - ‘살림’의 개념에는 집안일의 행위적 의미만이 아니라 개인과 가족의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개인 스스로와 가족의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지향한다는, 생명력의 유지와 증진, ‘생성’,‘생활’의 의미 포함
 - 생명력을 부과하고 인간 에너지를 재생시키는 살림, 즉 치유와 생성의 철학이 깃든 행위이자 노력
 - 생활과 살림을 학술적 용어인 ‘가사노동’의 연계성으로 가정유지, 감정적 지원, 지윈 생산, 보살핌으로 구성된 가사노동
 - ‘생활’이란 개인과 가족의 건강하고 안정된 삶을 지향하는 생명력의 유지와 증진, 생성과 치유의 삶과       8살림

 ② 생활과 생활문화, 생활양식
 - 오늘날 가족의 생활문화와 생활양식에 대한 이해는 가족생활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과도 연관

구분 내용
생활 인간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이 어떻게 살아가는가라는 방법과 스스로의 사고의 활동을 내포하는 문화적 현상
생활문화 인간의 생활에는 그 사회 특유의 문화가 나타나며, 그 고유의 생활문화는 가족이나 특정 집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가르침과 배움을 통해 이루어진다.
 - 생활문화의 도구들이나 정지되어 있는 생활문화의 현상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시간-공간이 이루고 있는 생활문화의 여러 요소들의 변화까지 포함하는 문화적 상징행위로 해석
 - 생활문화는 개인과 가족이 속한 공동체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
 - 생활문화는 보편성 속에서도 다양성과 독창성이 발현
활양식  - 생활문화는 생활양식이라는 가시적인 현상을 통해 나타난다.
 - 그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가는 방식, 삶의 모양새
 - 시대, 지역, 민족, 집단이 공유하는 표준적인 생활방식
 - 어떤 문화나 집단의 생활방식을 설명하는 내용 혹은 특질
 -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그 무엇이며, 생활을 영위하는 기본 정신과 인간의 내면에 형성되어 있는 가치가 생활로 나타난다.
 - 사람들이 어떠한 구체적인 모습으로 살아가는가, 살고자 하는가를 설명
 -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관이나 자연적, 사회문화적 환경의 영향에 따라 일상의 활동, 관심, 태도로 나타남

 

 

 

3) 가족생활에 대한 논의


 ① 가족생활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
 - 가족생활은 ‘가족’이 영위하는 ‘일상적’인 생활, 그리고 ‘가정’이라는 공간이나 구체적 구성체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이라는 점에서 일상용어나 학문적으로도 특별한 의미 구분을 두지 않고 혼용하고 있는 상황이다.
 - ‘가족생활’의 개념이나 관점이 교육적, 학문적으로 의미 있게 전달되려면, 일상생활과 가정생활의 의미와 중요성 및 그 생활의 주체를 능동적으로 인식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점을 포함하여 생활이나 가정생활 혹은 가족생활 자체에 대한 논의는 물론이거니와 이들 용어의 개념 차이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도 필요하다.

 

 - 윤지현(1998)은 인간의 ‘일상생활’이 학문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실제의 인간생활은 어떤상황에 놓여 있는지, 이를 토대로 ‘가정생활’의 개념은 무엇이며 실제 인간의 가정생활은 어떠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분석한 후, 가정생활을 물리적 공간으로만 파악하지 말고 ‘가족의 일상생활’로 인식하여 가족을 중심으로 한 사적이고 공적인 생활로 볼 것을 강조하였다. 이렇게 볼 때, ‘가족생활’은 ‘가정생활’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여겨진다.

 

 - 생활 구조론자들은 생활이란 장소, 시간, 수단, 경영, 역할, 방식 등이 구조의 요소를 이루면서 각기 관련을 갖고 기능하다고 보고, 가정생활을 노동력의 재생산 구조로 파악하였다. 가정에서 담당하고 있는 노동과 생리적 재생산의 기능은 노동력의 소비과정인 생산 활동으로서의 순환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데, 구체적으로 가정생활에서의 다양한 생활행위가 연속해서 반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순환 자체를 원활하게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러한 행위는 일정한 시간과 공간의 범주 내에서 물적수단과 금전에 의해 매개되어 역할관계와 행동기준을 만들면서 기능의 순환을 반복하고 있다고 보았다. (유영주 외, 1994).

 

 - 이기외 외(1998)는 인간의 생활을 타인과의 관계로 분류하여 타인과 직접적으로 관계가 없는 개인적 생활, 가족원과 함께 위하는 가정생활, 그리고 가족이외의 사람과의 생활인 사회생활로 나누었다. 

또한 인간의 생활을 영위하는 장을 토대로 가정 내의 생활과 가정 밖의 생활로 분류하여 손님 접대, 가족여행, 산책, 질병치료 등을 제외하고는 가정생활과 개인적 생활의 대부분은 가정 내에서, 사회생활의 대부분은 가정 밖에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런 경우 ‘가족생활’은 ‘가족원과 함께 영위하는 가정생활’에가깝다.


 - 관상만(1988)은 생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생활의 주체인 사람(가족)과 생활의 객체인 물(物, 의․식․주기타)과의 관계를 충분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하였다. 특히 가정생활은 일반적으로 생활주체인 가족을 중심으로 한 생활행동의 측면에서 가족관계의 영역과 생활시간, 가사노동, 가정경제에 관한 측면에서 가정경영의 영역, 가족이 소비하는 생활 물자의 측면에서 의․식․주 영역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고 하였다.

 


 ② 가족생활의 의미와 실체


인간은 극히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가정과 밀착되어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가정이라는장(長)에서 나타나는 모든 사물과 대상들은 인간의 매일의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므로 가족(가정)생활이란, 가족원이 주체가 되어 물리적․정신적으로 삶을 영위해 가는 행동체계로서, 가정이라는 생활
공동체 속에서 나타나는 사물의 모든 상태와 대상들의 동태적 현상으로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극히 다면적이고 다양한 가족(가정)생활 구조의 특성을 이해하는 일은 가족(가정)생활의 내용을 체계화하고 가족(가정)생활을 과학적인 개념으로 정착시킬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해 준다.


가족생활이 무엇인가, 무엇을 가족생활로 볼 것인가는 한편으로 가족의 기능과도 관련된다. 

 

가족구성원은 각자 또는 다른 가족구성원과 관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어떠한 상태인가, 무엇을 요구하며 기대하고 있는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행위는 어떠한 것들인가, 이러한 요구나 기대, 상태, 행위는 얼마나 반복적이며 또 얼마나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가, 얼마나 중요하고 의미 있는 것들인가 등의 질문은 가족생활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접근이 된다.
‘가족(가정)생활’을 이해하는 것은 가족들로 하여금 사람과 자원에 대한 관계를 인식하고, 생명력과 생활력의 재생산에 기본적으로 관계되는 구조와 그 재생산을 가능케 하는 일에 관계되는 요소를 파악하며, 그 요소의 순환체계 및 거기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을 하게 하는 것이다(전세경, 1998). 

 

즉 가족생활은 가족원이 주체가 되어 다양한 가족관계로 맺어진 공동체 속에서 일상적 삶을 영위하는 가정생활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가족생활이 가족이라는 삶의 주체에 강조점을 둔 반면, 가정생활은 가족의 일상적 삶의 행위가 일어나는 물리적․정신적 공간에 초점을 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가족생활교육에서 의미하는 가족생활이란 무엇인가?는 사람들의 가족생활을 통해서 삶의 양식과 인간관계의 면모를 습득을 통해서 가능하며, 한 사회가 요구하는 바람직한 삶의 가치의 내면화, 인간의 본질적 욕구의 충족은 가족과 가족생활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인들은 보다 내면적이고 자기중심적인 것에 만족감을 느끼고 개인의 발전과 아울러 친밀한 가족관계에서 느끼는 순수한 만족에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 한다. 그러므로 가족관계를 바탕으로 가족원과 함께 영위하는 가족생활의 의미와 실체는 연관성이 깊다.

 

 


4) 교육

 ① 교육의 어원


교육이란 무엇인가? 

한자어로 교육(敎育)은 가르칠 ‘교(敎)’와 기를 ‘육(育)’의 합성어로, 교(敎)의 의미는윗사람이 아랫사람(子)에게 지도와 격려를 하고, 아랫사람은 그것을 본받는다는 것이며, 육(育)은 귀중한자식을 부모가 따뜻한 가슴으로 안아 주듯 사랑과 관심으로 기른다는 뜻이다. 즉 교육(敎育)은 성숙한인간이 부모와 같은 마음으로 지도와 모범을 통하여 미성숙자를 이끌고 한편로는 격려와 관심을 통하여 잠재되어 있는 능력과 가능성을 발현되도록 한다는 것이다(성태제 외, 2011).


즉, 교육의 어원은 미성숙자의 내적인 가능성을 발현시키도록 돕는다는 의미가 강하다.

 


 ② 교육의 의미


교육의 의미는 외적인 기준에 따라 적극적 행위를 강조하여 어떠한 원하는 상태로 인간을 이끌고 틀을 만들어 낸다는 의미와 미성숙자인 인간이 내부적으로 갖고 있는 어떤 선천적 힘과 능력을 전제로 이를 바람직하게 발현되도록 기르고 돕는다는 성장의 의미를 동시에 갖고 있다. 이는 교육이란 단순히 외적인 것의 주입이나 강재적인 것의 발현만을 각자 이루게 하는 것이 아니라, 내적인 것과 외적인 것이 적절하게 상호작용을 하고,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보다 바람직한 인간을 구현하는 과정이라는 것을 말해 준다. 

 

인간은 인간 특유의 유전적, 환경적 특성에 의하여 교육이 가능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갖는 제약에 의하여 어느 정도 교육의 한계를 갖기도 한다.
그러나 인류역사를 통해 축적되고 발전도 문명과 교육의 힘과 가능성을 말해 주는 것이며, 그 교육을통한 변화의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볼 수 있다. 개인의 경우에도 어떤 인간으로 성장하고 어떤 삶을 살것인가의 문제는 그가 어떤 교육을 받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과정이다. 

교육의 수행을 위해 우선시해야 할 것은 인간으로서 가지는 욕구와 문제는 무엇인가, 이를 이해하는 것이 교육의 가치적 규범에 도달하는 과정이다. 교육이 개인을 이끌어 내고 변화시킬 수 있는무한한 가능성을 갖는다는 가정은 어떠한 교육에 적용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가족생활교육에도 시사해 주는 바가 크다.

 


5) 가족생활교육의 정의

 

 ① 법적 근거와 접근으로서의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은 가족생활과 관련된 교육적 의도와 노력이 포함된 행위이며 합목적적인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족생활교육은 사회교육법과 동법 시행령(대통령령11230호, 1983)에서 사회교육의 10개 영역중 네 번째로 명시되면서 처음으로 제도적인 의미와 위상을 갖게 되었다. 사회교육법에서 사회교육은‘다른 법률에 의한 학교 교육을 제외하고 국민의 평생교육을 위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정의되어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학교교육에 이어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할 교육으로 여겨져 왔고, 한편에서는 학교교육 밖의 교육 영역으로 이해되기도 하였다. 이후 2000년 3월, 기존의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면서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기초․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
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 정의되었다. 이 과정에서 가족생활교육은 표면적인 용어로드러나게 되지는 않았지만, 학교교육에 이어서, 혹은 학교교육 범위 밖의 교육으로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시민참여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의 성격을 띠게 되었다. 2005년 건강가정기본법의 시행과 더불어 건강가정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건강한 가정의 형성과 유지를 위한 교육적 측면에서 체계적인 가족생활교육이 시작되었다.

 


 ②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

 

가족생활교육은 국내외 여러 학자들의 특징은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에는 개념과 목표가 혼재되어 나타나고 있다. 그러다 보니 경우에 따라 매우 포괄적이기도 하고 구체적이기도 하여 가족생활교육이라고 하는 단어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에 나타난 활동들은 개발, 적용, 평가, 훈련, 연구, 강화, 습득, 제공, 지도 등 그 범주가 매우 다양하다. 이는 가족생활교육현장에서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의도된 다양한활동들이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에는 예방과 지원을 강조하고 있다.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에 포함된 두 가지 주요 개념 중 하나는 ‘가족생활의 변화를 위한 의도적 개입’이라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가족생활교육이 가족의 역기능적이고 문제 있는 행동을 치료하고 교정하는 차원보다는 정상적인 가족발달 및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예방수단으로서의 차원을 강조’하고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정의에서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으로 비교적 공통적으로 지향하는 것은 개인의 삶과 가족생활을 발전시키고,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며, 궁극적으로 가족구성원의 삶을 향상시킨다는 것이다.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다양성 속에서도 공통적 요소나 지향을 포함하면서 정리되어 가기도 하였으나, 가족생활교육의 학문이 태동하던 초기에는 가족생활교육의 개념이나 정의에 많은 혼란이있기도 하였다.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초기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과 혼란을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이 개인인지 가족인지가 불분명하다. 가족생활교육의 대상을 개인에게 초점을 맞출것인가, 가족단위에 초점을 맞출 것인가.
 - 가족생활교육의 초점을 가족생활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는 실제 생활에 둘 것인가, 학술 연구의 영역으로 둘 것인가.
 - 가족생활교육의 목적이 완전한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때, 그 능력의 의미가 너무 광범위하고 포괄적이다. 즉, 가족생활교육이 요리, 재정관리, 성교육에 이르기 까지 그 많은 주제를 다 다루어야하는가, 그렇다면 기존의 식생활, 가정경제학, 성교육과 어떻게 차별화되는 것인가.
 - 가족생활교육을 의도적이고 형식적인 교육으로 규정하다 보니 비의도적이고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학습내용이나 교육을 간과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 가족생활교육이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인가,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는 것인가, 또는 가족구성원의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인가, 태도와 기술을 개발하는 것인가.

 


결국 이러한 문제점과 환란을 해소시키기 위해 가족생활교육에는 다음과 같은 기본 개념이 필요하다.


 - 가족생활교육은 관계 형성에 초점을 둔다
 - 가족생활교육의 초점대상은 개인과 가족 모두이다
 - 가족생활교육이 다른 교육 영역과 구별되기 위해서 궁극적 목적은 가족문제해결능력의 향상과 가족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잠재력 발전에 필요한 통찰력 향상에 두어야 한다.
 - 가족생활교육은 근본적으로 학습의 세 요소인 인지적인 면(지식), 태도(가치), 기술적인 면(행동, 기술)을다루어야 한다.

 

 


 ③ 가족생활교육 개념 정의의 특징


‘가족구성원으로서의 개인 능력과 인성개발 및 문제해결’,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에서 그 환경에 적절한 자원을 활용하여 ‘인간의 삶을 증진시키는 것’등으로 포괄적으로 나타나기도 하였다. 개인의 삶의질을 높이기 위한 내적 성장활동, 개인과 개인, 가족 간 관계를 향상시키는 활동,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의 적응을 위한 활동을 모두 가족생활교육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가족생활교육이라는 개념은 보편적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그 정의가 변화하고 있는 것은 가족생활이 급변하는 사회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기 때문이며, 변화의 구체적인 양상은 문화적 차이에 따라 다를 수 도 있으나 대체적인 경향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정의에는 본격적으로 관계의 개념을 강조하고 있지는 않다. 오히려가족생활교육에 대한 국내의 정의들 중, ‘가족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성숙한 사고를 발달시키게 한다’는 부분은 자칫 가족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 강조되어 ‘가족에 대한 교육’으로 오해되기 쉬운 면도 있고, ‘개인과 가족의 삶의 질을 높이는’, ‘개인과 가족의 잠재력을 개발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것과 같은 표현들은 매우 포괄적인 면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가족생활교육에 대한 인식에는 암묵적으로 또한 지속적으로 관계의 측면이 강조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