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생활주기 개념 및 역사적 동향,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이해와 그 과업
1. 가족생활주기 이해와 가족생활교육
1) 가족생활주기 개념
가족생활주기에 대한 관점은 체계이론에 근거한 이론이다. 즉 가족체계라는 관점에서 바라볼 때 ‘가족생활주기’라는 개념을 얻게 되는 것이다. 가족생활주기는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로 생각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가족을 하나의 유기체와 같이 여기는 것이다.
예) 한 개인의 성장 발달 - 한 가족의 성장 발달 ← 체계이론적 관점
- 한 개인이 성장하면서 발단단계가 있듯이 하나의 가족도 변화하고 성장하면서 일정한 특징적 단계가생긴다. 이것이 바로 가족생활주기인 것이다.
- 가족생활주기란 결혼, 임신, 출산, 육아, 자녀교육, 자녀독립, 은퇴 후 노후생활 등 가족생활의 변화 과정이라 말 할 수 있다.
- 이 구별되어지는 각 단계가 형성되면서 가족생활주기가 형성된다. 이 때 각 단계마다 이루어야 할 과업들이 있다.
<가족생활주기의 유익점>
1. 가족생활주기(Family Life Cycle)의 이해를 통해서 특정 주기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가족이 생활주기에 따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발달해 나간다. 유용한 ‘가족 이해의 틀’을 제공해 준다. 가족생활주기는 가정생활을 설명하고 예측하는데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어진다.
3. 가족의 생활주기에 따라 미래에 어떤 모습의 가족으로 디자인할 것인지를 결혼 전에 설계할 수 있다.
2) 가족생활주기의 역사적 동향
년대 | 특징 |
1930년 | 가족생활주기를 처음으로 말한 사람은 영국의 경제학자 라우트리이다. 그리고 1930년대 이르러서는 소로킨(Sorokin), 짐머만(Zimmerman), 결핀(galpin)에 의해 연구가 이루어졌다. |
1948년 | 1948년에는 힐과 듀발(R. Hill & Duvall)이 가족을 ‘각 구성원들의 개별적 생활주기의 집합’으로 생각했다. → 이것은 가족을 ‘가족구성원들이 서로가 의존하는관계’로 이해한 것이다. 듀발은 가족생활주기 : “가족의 형성으로 시작되어 해체될 때까지 가족의 생활을 통해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일련의 특징적인 단계들”이라고 정의 |
1950년 | 듀발 : 가족생활주기 8단계 분류 - 결혼, 출산, 자녀의 성장, 죽음 등 가족 수의 증감 사건을 중심으로 설정 - 한계점 : 가족 심리적 접근보다 사회학적 관점에 머물러 있음. |
1950-60년대 | 보우웬(Bowen), 사티어(Satir), 헤일리(Haley) - 보우엔 : 가족에게 치료적 접근을 하기에 앞서 가족평가를 통해 가족생활주기의 전체상을 그려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함. 가족이해를 위해서는 3세대 사이에 이루어지는 교류, 출산, 결혼, 질병, 이별 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함. - 사티어 : 가족과 만나는 최초의 면담에서 중점적으로 해야 할 과제는 바로 가족생활주기를 파악하는 것이라고 말함. - 헤일리 : 가족생활주기 6단계로 분류. 가족 스트레스는 단계로 넘어가는 시점에서 자주 나타난다고 주장. 이 시점에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고 말함. |
1970년대 | 가족생활주기를 중심으로 한 가족연구는 197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짐. - 질바크(Zilbach) : ‘가족 발달’ 이란 논문에서 가족을 한 단위로 인정. - 가족발달은 갖고 내의 각 개인의 발달과는 별개의 특수한 작은 집단의 발달로서 설명. - 발달 : 가족이 일정한 구조와 기능을 가진 전체로서 정해진 어떤 단계에서 예기된 다음 단계로 전진하는 것. - 발달의 개념보다는 생활주기라고 불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 질바크의 가족생활주기를 규정하는 기본적인 요인 : 결혼, 첫 자녀의 출생, 첫자녀의 사회참여, 막내자녀의 사회참여와 가족기능의 축소, 부모자녀관계의 새로운 재구성, 첫 자녀의 결혼과 독립, 막내 자녀의 결혼, 별거, 부모의 조부모화등이다. |
1980년대 | - 체계론적 관점에서 가족생활주기를 바라봄. - 카터와 맥골드릭(Carter & McGoldrick, 1980)은 일반체계 이론으로 새로운 가족생활주기의 개념을 발표. - 현대사회의 새로운 동향(경향)이 반영된 가족생활주기를 제시하였다. - 새로운 경향이란 어느 가족에도 소속되지 않는 어른과 이혼 및 재혼가정을 말하는 것이다. - 현대사회는 자신의 원가족, 결혼가족 어디에도 소속되지 않은 어른의 기간이있기 때문에 이것을 가족의 출발점으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그래서 첫 단계는‘소속되지 않는 성인단계’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이혼에 따른 가족생활주기의 혼란과 그 전후의 가족과정이나 재혼에 의한 새로운 가족형성문제를 예외적 현상으로 보지 않고 기본적인 가족과정으로인정한 것이다. |
3) 가족생활주기의 단계 이해와 그 과업
가족생활주기는 각 단계마다 뚜렷이 구분되는 내용들이 있다. 각 단계마다 특성이 있고 이에 따른 과업
들이 있다. 가족생활교육은 이에 맞추어 실시되어야 한다.
단계 | 시기 및 특징 | 가족명 | 특성 및 발달과업 | 기타 |
1단계 | 결혼전기- 소속되지 않은 성인단계 |
어떤 가족에도 속하지 않는 젊은 가족 | - 결혼을 앞둔 독신가족 - 새로운 가족을 준비 - 부모로부터 정서적, 심리적, 경제적 독립 |
미혼자녀가 원가족을 떠나 결혼하여 자녀를 낳아 자신의 가족을 이루기 전까지의 기간 |
2단계 | 결혼적응기- 결혼에 의한 가족결합단계 |
새롭게 출발하는 젊은 가족 |
- 결혼으로 새로운 가족을구성. 부부체계형성 - 원가족으로부터 물리적,심리적으로 독립 - 확대 가족과 친구들이배우자를 수용 - 자신의 욕구를 원가족에서추구하지 않고 배우자에게서 만족하려고 노력해야 함. - 부부 간에 역할과 규칙형성하기 |
[위기] - 미분화로 부부 및 고부갈등 유발 - 원가족의 경험에 의해 욕구의 표현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갈등이 초래 [예방적 개입] - 지역사회자원을 활용한 결혼 예비교실 참여 - 부부간의 의사소통 방법훈련 |
3단계 | 자녀양육기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 |
어린자녀를 둔 가족 |
- 자녀를 포함한 부모자녀 체계 형성 - 자녀의 출생 상태에서 출발하여 청소년기까지 지속 - 두 사람의 관계는 자녀의출생으로 세사람(혹은 이상)의 관계로 변화 - 부모로서 부부는 영유아를양육하는 책임 - 변화에 따라 새로운 경계와 역할이 생기고 새로운의무와 책임이 생김 |
[위기] - 자녀의 발달 및 정서적 문제 발생 - 자녀양육방법의 차이로 갈등 [예방적 개입] - 자녀와의 경계선 유지 - 자녀양육방법과 관련된 교육 참가 및 공통된 양육방법 추출 |
4단계 | 자녀청소년기-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 단계 |
청소년기 자녀를 둔 가족 |
- 자녀들이 청소년기에 접어 들면서 자녀들은 부모를 떠나기 시작 - 자녀 자립 단계 및 부모의자녀 자립 과정 수용 - 신체적, 심리적 변화가 큰특징 -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성확립과 정서적 독립이 가장 큰 발달과제 - 부모 자녀간 경계가 명료 |
[위기] - 낮은 부부 만족도로 부부관계 갈등유발 - 자녀의 학교부적응 및 반항유발 - 부모 자녀간의 지나친 밀착과 삼각관계 등의 문제유발 [예방적 개입] - 행복한 부부 관계 유지를 위한 교육 실시 - 독립적인 자녀로의 양육 |
5단계 | 자녀독립기- 자녀가 집을 떠나서 자립하는 시기 |
자립하는 자녀를 둔 가족 |
- 자녀의 사회생활이나 결혼으로 독립된 삶을 확립하는시기 - 자녀가 새롭게 독립하면서 심리적, 물리적으로 새로운세계를 확립 - 물리적 독립이 심리적 단절이 아니라 변화이다. - 자신이 새롭게 독립할 때와 비교 |
[위기] - 자녀 출가, 직장 은퇴, 부부가 함께하는 시간 증가로 문제발생 - 자녀의 출가로 인한 공허감 - 은퇴로 인한 성취감, 존재감 상실 |
6단계 | 노년기- 노후단계 |
인생의 만년(晩年, 저물만 해년, 나이가 들어서 늙은때)을 보내는 가족 |
- 부부로서 노년기를 맞이함 - 모든 가족이 다양한 상실을 경험 - 가족의 상실로 인한 독립가족으로 전환되는 경우도있음 - 독립된 자녀들과의 다양한 관계로 인한 경계와 역할의 변화 -인생의 통합 |
[위기] - 배우자의 사망, 노년의 고독감, 노인학대, 방임의 문제발생 - 노인의 빈곤과 건강문제 발생 [예방적 개입] - 노인복지를 위한 사회적 지지망 확립 - 퇴직 후 역할 부여 및 여가생활 참여 |